Home | Gallery | Freeboard | Contents | Profile | Link

 

 


 

 

 

 

 

 

 

 수중인형극(Roi Nuoc)

 

 

 

 

 

수중인형극 팜플렛조이느윽(Roi Nuoc : Water Puppet Plays)은 베트남 전통 수중 인형극이다. 프랑스인들이 베트남 농민의 영혼(Linh hon cua dong ruong Viet Nam)이라 극찬한 조이느윽에 대해서 알아보자.

하노이 주변지도수중 인형극이란 단어가 우리 한국 사람들에게 낯설기 때문에 어떤 것인지 언뜻 머리에 떠오르지 않을 것이다. 조이느윽은 물위에서 벌어지는 베트남 전통 인형극이다. 사람들이 무대 뒤 물 속에서 기다란 막대기를 이용해서 나무로 만든 인형들을 조정하는데 하는데 그 기술은 감탄이 나올 정도이다. 무대는 실내, 야외 무대 두 가지가 있다. 야외 무대는 조그만 호수같이 꾸며져 있다. 실내 무대는 규모는 작지만 비슷한 모양새를 가지고 있다. 무대 옆에는 베트남 전통 악기를 연주하는 악단이 있다. 무대가 어둠 속에서 조금씩 밝아지면서 잔잔한 음악이 흘러나온다. 갑자기 폭죽이 터지고 물 속에서 깃대가 올라오면서 시작된다. 주인공 주떼우(Chu Teu) 인형이 등잔해서 익살스럽게 이야기를 전개시켜 나간다. 주떼우는 인사와 서두, 말미를 맡는 화자역활을 하는데 목소리는 악단속에 있는 성우가 대신한다. 진행은 빠르며 음악은 흥겹다. 폭죽이 군데 군데 사용되어지고 웃음을 자아내는 장면도 많다. 짤막짤막한 단막형식이 약 15개 정도로 구성되어져있다. 베트남 농부들의 삶을 중심으로 낮익은 동물들이 출현한다. 낚시하는 농부, 물소를 타고 다니는 어린이들, 물속에서 수영하는 어린이들, 물고기들, 그리고 신화에 등장하는 상상의 동물 등이 출현한다.

역사에 기록된바에 의하면 수중 인형극은 전통 베트남 인형극으로 1121년 리(Ly)왕조때 하남(Ha Nam)주 주이띤엔(Duy Tien)지방에서 처음으로 왕의 만수무강을 빌기위해 시작했다. 하남지방은 하노이에서 남쪽으로 80Km떨어져 있으며 수중인형극 중 한 장면홍강(Song Hong)이 유유히 흐르고 있다. 따라서 수중 인형극은 홍강삼각주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점차 발전되어왔다. 봄철, 추수철의 농부들과 농촌 정경이 인형극의 주 소재였다. 물은 인형들에게 생명을 불어넣고 인형들이 움직일때마다 일어나는 물결은 보는이로하여금 환상적이고 아름다움을 자아내게한다. 제각기 개성적으로 생긴 인형들이 인형극을 통해 생명을 얻은 듯 활기차게 움직인다. 무대뒤에서 인형을 조정하는 손놀림과 인형들의 움직임에 맞춰 전통악기들을 연주하는 악사들의 손놀림은 뛰어나다. 옛날에는 오늘날 같이 수중인형극을 공연하는 특별한 장소가 없이, 야외에서 자연과 더불어 자연과 하나가 되어서 공연을 했다고 한다.

수중 인형극은 북쪽 하노이가 원조로 외국인이 많이 찾는 호안끼엠(Hoan Kiem) 주변과 쯩진(Truong Chinh)거리 32번지가 유명하다. 특히 쯩진거리의 수중인형극은 30년간 수중인형극을 연구, 공연한 판반응아이(Pham Van Ngai)가 직접 운영하는 곳이어서 가장 유명한 곳이다.

 

 

음료문화

복사문화

수리문화

쓰레기문화

옴문화

외국인 차등문화

더위를 이기는 지혜

명절

설날

아오자이

물소

냥흥

수중인형극

 결혼과 장례

 

 


의문사항이나 제안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질문&답변 게시판을 이용해 주세요.

 

Copyright 1999~2014 [베트남정보] All Rights Reserved
이 홈페이지 내용을 본 저자의 허락없이 무단 복사,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